토의식 교과에 성공하려면 > 사업장려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사업장려 보기

사업장려

토의식 교과에 성공하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안식일학교 작성일17-12-19 11:32 조회1,908회 댓글0건

본문

토의식 교과에 성공하려면

 

한국연합회 선교부장 이병주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토의식 교과에 성공하려면>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토의식 교과의 중요성을 강조한지가 오래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교회들은 나름 토의식 교과가 정착되어 가는가 하면 아직도 여전히 교사가 앞에 서서 가르치고 반생들은 듣기만 하거나 혹은 교과 시간에 딴 짓을 하거나 그런 분위기가 싫어서 아예 교과토의 시간에는 빠져버리는 그런 교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토의식 교과에 성공적으로 동참할 수 있을까요? 물론 제일 중요한 것은 미리 예습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예습을 하지 않았다면 토의식 교과에 참여할 수 없을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비록 예습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즉석에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토의입니다. 만일 예습을 하지 않은 사람도 토의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질문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교사만이 아는 그런 정답이 있는 질문들은 피하고 삶의 경험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 교과와 관련된 질문들을 준비한다면 누구나 틀리지 않고 토의에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의에 몇 사람만이 시간을 독점함으로 다른 사람들이 끼어들 여지를 주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은 그 시간 동안 매우 무료한 토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토의는 적절하게 돌아가면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분산시켜야 합니다. 특별히 첨예하게 대립되는 내용은 짧은 시간에 결론을 내기 쉽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경우 토의가 아닌 논쟁만 하다가 아무런 유익도 없이 서로 다른 주장만 하다가 토의를 종결하고 마는데 그것은 지양해야 할 방법입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격려하며 즐겁게 나누는 토의식 교과는 모든 안교생들을 행복하게 하고 교회를 역동적으로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