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2기 2과 다니엘과 마지막 때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2기 2과 다니엘과 마지막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04-09 19:57 조회3,71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마지막 시대에 우리는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세상에 하나님을 증거할 사명이 있다.

*핵심어 : 증언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우리 교회를 비롯하여 가까운 교회들이 다 문을 닫게 된다면 어떻게 신앙생활을 유지할 것인가? 

 

1. 하나님의 증인이 된 포로들

 

일.1. 다니엘이 포로로서 바벨론왕이 제공하는 음식을 거부하고 과일과 채소만 먹기로 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단 1:8) 

2. 나에게 있어서 지극히 작은 일이지만 충성해야겠다고 생각되는 것은? 

 

월.1. 느부갓네살왕의 꿈을 해석하면서 다니엘이 보여준 태도는 무엇인가? 

2. 다니엘의 겸손한 증언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3. 참으로 겸손한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떤 경험이 필요한가? 

 

화.1. 다니엘의 친구들은 금신상에게 경배를 강요하는 느부갓네살왕 앞에 어떤 믿음을 증거했는가?

2. 장차 신앙 때문에 핍박을 받게 될 때 다니엘의 세 친구처럼 믿음을 지킬 수 있으려면 지금 어떻게 준비해야겠는가? 

 

목.1. 단 6장에 나타난 다니엘의 품성과 신앙의 특징은?

2. 마지막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단6장을 통해서 배워야 할 것은? 

 

2. 이방인들의 회심

 

수.1. 단 4장에서 느부갓네살왕은 어떤 경험을 말하고 있는가? 

2. 느부갓네살 왕의 경험을 통해 배울 교훈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일.1. 자기를 더럽히지 않기 위해

 

1) 궁전의 음식은 우상에게 바쳐진 것이었고 당시에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을 먹는 자는 우상을 섬기는 것과 동일시되어서 다니엘은 우상을 섬기는 일에서 영적으로 순결함을 지키고자 한 것이다. 

2) 고기나 술은 하나님의 성전인 몸을 약하게 하고 두뇌를 흐리게 하여 선악을 분별하는 일에 무디게 함으로 그런 음식으로 자신을 해롭게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54 다니엘의 부모들은 엄격한 절제 습관으로 어린 시절부터 그를 훈련시켰다. 155 다니엘과 그 젊은 친구의 경험은 절제하는 식사의 결과로 따라오는 유익을 예증하며 영혼을 순결하게 하고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당신과 협력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하시는지 보여준다.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되었고, 바벨론 궁정에서 밝게 빛나는 빛이 되었다. 

242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이 이교의 관리들과 타협하고 바벨론 백성들의 습관이었던 먹고 마시는 일에 양보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원칙에서 이탈하는... 하나의 그릇된 발자국은 또 다른 발자국으로 인도하여 마침내 하늘과 연결이 끊기고 그들은 시험에 휩쓸려 가버렸을 것이다. 

 

*다니엘은 포로이기에 그곳의 룰을 따를 수 밖에 없고 마음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면 된다고 자신을 변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작은 문제 하나를 타협하면 다른 더 큰 것도 쉽게 타협할 수 있고, 신앙을 배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마지막 때를 준비하는 것도 지극히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월.1. 겸손

 

그는 자신은 아무것도 아니고 오직 하나님께서 모든 답을 주시는 지혜의 근원이심을 증언하였다. 

 

2. 이방인 왕이 하나님을 믿게 함

 

느부갓네살은 박수나 술객들은 자신들의 지혜에 대한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가 잊어버린 꿈 앞에서 무력한 모습을 보았다. 그러나 다니엘은 그 누구도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으면서도 전혀 자신을 나타내지 않고 겸손함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는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더불어 다니엘의 겸손함을 통해 다니엘이 믿는 하나님께 더욱 마음이 끌렸을 것이다. 

우리는 이 마지막 시대에 세상으로 하여금 창조주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여 그들을 준비시켜야 책임이 있다. 그런데 그것은 단지 우리가 알고 있는 성경지식을 전달함으로써가 아닌 겸손한 품성을 통해서 더욱 잘 할 수 있다. 

 

3. 십자가의 주님을 만나는 경험

 

십자가야말로 겸손의 극치를 보여준다. 하늘의 왕께서 자신의 피조물들에게 갖은 멸시와 조롱을 당하면서도 그들을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희생하신 주님을 매일 만난다면 주님의 겸손을 본받게 될 것이다. 

 

화.1.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그들은 우상에 대한 경배를 거부할 때 풀무불에 던져질 것이나 하나님이 능히 건져내실 것이며, 하나님이 혹 건져주지 않으실지라도 우상에게 절대 절할 수 없다고 했다. 

그들은 평소보다 7배나 뜨겁게 달군 풀무불속에 던져졌으나 전혀 상함이 없이 살아돌아왔다. 마지막 시대에도 우상(일요일 숭배)에 대한 강요와 핍박이 있을 것이나, 이들처럼 믿음을 굳게 지키는 자는 하나님이 지켜주실 것이다. 

 

2. 주님과의 관계를 튼튼히 함

 

간절한 기도와 말씀연구, 실천을 통해 주님을 만나는 체험적인 신앙이 필요하다. 

 

목.1. 흠이 없고 한결같음

 

다니엘은 하나님께도 충성했지만 세상의 법과 권위에도 충성하여 흠잡을 데가 없었다. 이것이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이다. 물론 그것은 주님과의 관계에 기초한다. 

또한 그는 “항상” 충성되이 하나님을 의지했다. 그의 한결같음은 이방인왕 다리오의 최고의 신임을 얻게 했고, 그가 하나님께 충성함으로 사자굴에 던져져 충신을 잃게 된다는 사실에 다리오왕을 슬픔을 금치 못했다. 그러나 다니엘은 그 충성됨으로 구원을 얻었고 위대한 하나님을 다시한번 증언하게 되었다. 

 

수.1. 교만하던 자가 겸손하게 됨

 

● 단1장 :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뛰어난 지혜를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됨

● 단2장 : 자신의 꿈을 통해서 세상 제국들은 망하고 하나님나라가 영원히 서게 될 것과 그 하나님이 세상 역사를 주관하시는 주권자이심을 인정하게 됨

● 단3장 : 그럼에도 하나님의 뜻에 굴복하지 않고 금신상을 만들어 바벨론의 영원한 꿈을 이루려고 함

● 단4장 : 교만하던 왕이 정신병에 걸려 궁전에서 내쫓김을 당하여 들짐승과 함께 살면서 겸손해져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남

 

2. 회심(거듭남)하지 않으면 신앙생활이 헛됨

 

*요 3:3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하나님을 믿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귀신들도 믿고 떤다. 참된 믿음을 거듭남을 가져온다. 하나님은 착하고 정직하다고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거듭난 자만을 인정하신다. 거듭남은 겉모습이나 행동의 변화보다 동기와 목적이 전혀 새롭게 되는 것이다. 

 

거듭남의 근원은 십자가에 있다. 

*정로의 계단 27 우리가 “갈바리”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의 어린양을 바라볼 때에 구속의 오묘한 이치가 우리의 마음을 깨우치기 시작하고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우리를 회개로 이끄신다.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죽으심으로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을 나타내셨나니 죄인이 이 사랑을 주목할 때에 이 사랑이 심정을 부드럽게 하고 마음에 감명을 주고 심령에 통회하는 생각을 일으킨다. 

 

마지막을 위한 준비는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통한 진정한 회심, 거듭남의 경험에 있다. 느부갓네살의 회심은 마지막 때에 세상과 바벨론에 속한 백성들이 회심하여 남은교회에 속할 것임을 보여준다. 진정으로 회심하지 못한 재림교인들은 회심한 이방인들이 남은교회에 속하게 될 때 그들에게 자리를 내어주게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