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3기 6과 베드로의 사역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3기 6과 베드로의 사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08-05 18:03 조회3,86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고넬료와 관련된 베드로의 경험과 사역, 핍박으로 흩어진 제자들이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자 이방인들이 이를 받아들인 사실들은 복음이 온 세상을 위한 보편적인 것임을 보여준다.

 

핵심어 : 보편성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1. 베드로의 사역의 특징과 결과는 어떠했는가?

2. 베드로의 능력있는 삶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을까?

 

.1. 이방인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기 위해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주신 경험은 무엇인가?

 

.1. 베드로가 고넬료를 방문함으로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 사실은?

2. 내 안에 허물어야 할 차별의식이나 편견은 무엇인가?

 

.1. 한편 스데반의 죽음으로 이방인 지역으로 흩어진 제자들로 말미암아 어떤 역사가 일어났는가?

2. 나는 얼마나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삶을 살고 있는가? 그 이름에 맞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1. 이 때에 복음의 확산을 막기 위한 어떤 방해가 일어났는가?

2. 교회는 이러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더욱 발전하여 갔는가?

3. 최근 기도의 능력을 체험한 일이 있다면 나눠보라. 기도의 능력을 체험하기 위해 어떻게 기도하겠는가?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열심, 기적, 풍성한 결실

 

그는 두루 다니며 열심을 다해 복음을 전했고, 영혼을 깊이 사랑하는 마음은 그로 하여금 중풍병자를 일으키고 심지어 죽은 자도 살리는 기적을 일으켰다. 그리하여 수 많은 사람이 주께로 돌아왔다. 성령의 능력이 베드로와 함께 했다.

 

2. 온전한 굴복

 

철저한 회개로 주님께 자신을 온전히 굴복하고 헌신함으로 그는 성령충만한 사람이 되었다.

능력있는 삶을 원한다면 먼저 철저한 회개와 굴복이 있어야 한다.

 

.1. 부정한 짐승에 대한 환상

 

복음이 온세상에 전파될 때 대사명이 완수되어 주님이 오실 수 있는데, 성령강림을 경험한 이후에도 제자들은 주로 유대인에게만 복음을 전했고 이방인에 대한 편견의 벽은 여전히 두터웠다. 하나님은 이러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베드로에게 부정한 짐승의 환상을 보여주며 그것들을 잡아먹으라 했다. 베드로는 이 환상이 거룩하라는 하나님의 말씀과 모순되어 이해할 수가 없었으나, 이방인 백부장이었던 고넬료를 방문하고서야 그 환상의 의미가 그가 부정하다고 여겨온 이방인에 대한 편견을 깨라는 의미였음을 깨달았다.

 

.1. 하나님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차별하지 않으심

 

이방인 고넬료의 하님께 대한 경건한 믿음은 유대인들에게도 칭찬받는 바였다. 더구나 고넬료의 가족들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일 때 그들도 성령을 받아 방언을 말하는 역사가 나타났다.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이 이방인도 똑같이 사랑하시고 구원하신다는 진리를 보여준 것이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닫고 즉시로 그들에게 침례를 베풀었다.

 

.1. 좀더 활발하게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해짐

 

고넬료의 개종과 비슷한 시기에 다른 제자들로 말미암아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널리 전해지기 시작했다. 이는 교회가 점점 세계화되어가는 것을 의미했다. 당시에 이방인에 대한 선교가 얼마나 활발했는지 이방인들로 이루어진 안디옥 교회가 탄생했고 이에 그 교회를 위해 당시의 존경받는 지도자인 바나바가 파견되었고, 바나바는 바울을 동역자로 삼아 안디옥교회를 든든히 세웠다.

그들이 날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열심히 전하는 것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그들을 조롱하는 의미로 그리스도인이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그러나 제자들에게는 그러한 이름이야말로 너무나 명예로운 것이었다.

 

.1. 야고보의 사형과 베드로의 수감

 

헤롯은 유대인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교회 지도자인 야곱을 죽이고, 이에 유대인들이 기뻐하자 베드로도 잡아 죽이려고 옥에 가두었다.

 

2. 기도

 

온 성도가 베드로를 위해 기도하자 밤에 천사가 베드로를 옥에서 구출하여 내었고 그로 인해 복음이 더욱 힘있게 전파되었다.

아무리 사단이 우리의 앞길를 막으려고 해도 기도하는 자 앞에서는 어찌할 수가 없다. 오늘날 성도들과 교회의 모든 문제의 답이 기도에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