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4기 2과 분열의 원인들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018 제4기 2과 분열의 원인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18-10-08 06:33 조회34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할동반 시간>

 

*반장은 반원들이 한주일 동안 TMI를 실천한 사항들을 나누도록 하며, 계속 실천하도록 장려한다.(안교교과 시간은 단지 말씀을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삶속에서 실천하도록 장려하는 실제적인 시간이 되어야 한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능력이 없다. 실천하는 데 능력이 있다.)

 

<핵심>

 

불순종은 분열을 낳고 순종은 화합을 가져온다.

 

*핵심어 : 순종

 

<토의 및 탐구를 위한 질문>

 

도입 : 참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부부나 친구사이를 알고 있다면 얘기해보라.

조화가 깨어지고 불화가 생기게 된 원인은 죄라는 것을 1과에서 확인했다. 그렇다면 불화, 곧 분열의 구체적인 원인들은 무엇인가?

 

A. 이스라엘 역사에서의 분열

 

.1.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는 어떻게 반복되었는가?

2. 불순종한 백성들에게 배역한 자녀들아 돌아오라고 호소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들리는가?

 

.1. 가나안에 정착한 후 아직 왕이 없던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누구의 지도를 받았는가?

 

.1. 드디어 왕이 세워지고 강력한 통일국가로서 세상에 명예를 떨쳤던 이스라엘이 분열하게 된 원인은?

2. 참된 지혜의 근원은?

 

B. 신약 교회에서의 분열

 

.1. 고린도교회에는 어떤 분파들이 있었는가?

2. 그들의 분파와 다툼의 원인은 무엇이었다고 생각하는가?

 

.1. 바울이 에베소 교회 장로들에게 무엇에 대해 경고했는가?

2. 이리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3. 거짓된 가르침에 속지 않으려면?

 

<적용, 결심>

 

이 주에 배운 교훈 중에 내가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천하겠는가?

 

<답을 위한 도움>

 

.1. 불순종징계회개순종불순종

 

이와 같은 역사가 계속 반복되었다. 하나님이 불쌍해서 구원해주면 그들은 어느새 다시 불순종과 우상숭배로 하나님을 배반했다. 불순종으로 인한 하나님의 징계에는 전쟁과 분열의 상처도 있었다.

 

2. 간절한 사랑의 음성

 

배역한 백성들을 향해서 자녀들이라 하고, 자신을 너희 남편’(3:14)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을 얼마나 친밀하게 사랑하시는지를 보여준다. 그 하나님의 마음을 안다면 하나님께로 돌이키게 될 것이다. 돌이킨다는 것은 곧 순종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순종할 때 모든 것을 원래대로 회복시켜 주신다.

 

.1. 자기 소견에 옳은대로 행함

 

그들은 조상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가나안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자기 멋대로 행하였고 주변 민족들의 우상신앙을 들여와서 우상숭배에 빠지기도 했다. 그 결과 그들은 하나님의 대표자로서의 고상한 특권을 놓쳐버리고 이민족의 침입을 받아 고난을 당하고 재앙을 당하였다. 자기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를 때 평안이 있다.

 

.1. 교만함

 

르호보암왕은 권력에 취해 백성들에게 자만하고 포악하게 대했다. 솔로몬 시대의 대형 사업들로 짐이 무거웠던 백성들이 이제는 그 짐을 좀 가볍게 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그는 백성들의 필요를 무시했다. 그는 결과를 생각하지 않았다. 이것은 곧 백성들을 섬기라고 세우신 하나님의 뜻에 대한 불순종이요 심히 어리석은 태도이다. 이로 인해 민심은 등을 돌리고 나라도 두 쪽이 나고 약화되기 시작했다. 하나님의 백성은 겸손하게 순종한다.

 

.1.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그리스도파

 

그들은 각자 자신은 누구에게 속했다며 자신의 소속이 최고라고 주장했던 것 같다.

 

2. 십자가 정신을 잊어버림(고전 1:13)

 

그들을 위해 죽으신 분은 오직 예수다. 십자가의 희생정신이 그들의 마음에 자리했다면 그들은 다투지 않았을 것이다. 예수님은 당신의 자녀들의 화목을 위해 돌아가셨다. 우리가 나를 위해 희생하신 주님께 순종한다면 서로 다투지 않고 상대방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1. 이리가 나타날 것

 

바울은 자신이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 같은 자들이 교회에 나타나 양떼들을 속이고 착취할 것을 염려했다.

 

2. 양치기개와 닮음

이리는 개와 비슷하여 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교회 안에서 이리는 그리스도의 종처럼 교인들을 매우 사랑하고 아끼는 것처럼 보인다.

이리들은 교인들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은근히 다른 주장을 한다.(20:30) 그 주장은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보다 매력적이고 더 영적으로 보인다. 교회를 하나님의 거기에 속아서 많은 성도들이 넘어가 교회와 다른 길을 택하여 그들과 함께 멸망의 길에 선다. 교회와 다른 생각, 다른 길을 가는 것은 분명 분열이다. 분열은 불순종의 길이요 멸망의 길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뭔가 색다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주의하고 멀리해야 한다.

 

3. 순종

 

성경을 지식으로만 알고 있는 자들은 속거나 넘어지기 쉽다. 믿음을 행하고 순종으로 실천할 때 안전하다.(7:24~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