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NEWS 교과방송 / 제4과 연합의 비결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GOOD NEWS 교과방송 / 제4과 연합의 비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승호 작성일18-10-21 21:16 조회3,65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제4과 연합의 비결

● 연구 범위 : 엡 1:3~14, 갈 4:7, 엡 2:11~22, 4:1~6, 11, 마 20:25~28, 엡 5:15~6:9

● 기억절 :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엡 1:9~10).



에베소는 소아시아에서 상업과 종교의 중심지였다. 에베소 교회는 유대인, 이방인, 사회 각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그처럼 구성원이 다양했다면 그 사회만큼이나 갈등을 빚기 쉬웠어야 했다. 즉 교회가 그리고 그들이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서 그분 안에서 이룬 연합이 그리스도를 위한 것이 아니라면 그랬을 것이다. 그래서 신자 안에서 이뤄야 할 연합은 에베소에 보내는 바울 서신의 핵심 주제가 되었다.

바울이 생각하는 연합의 개념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다. 첫째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한 몸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모이는 교회의 연합이고, 둘째는 천지 만물이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으로 하나 됨을 이루는 우주적인 연합이다.

이러한 연합의 기초는 그리스도이시다.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하나님이 우리와 온 세상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삶과 죽음을 통해 어떤 일을 행하셨는지를 보여주려고 에베소서에서 ‘그리스도 안에’, ‘그리스도와 함께’라는 표현을 무수히 사용한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를 통해 만물을 재통합시키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